안녕하세요. 윤샘입니다.
오늘은 <심청전>을 보겠습니다.<국어시간에 고전을 읽는 심청전>에서 볼까요?알아볼 내용은 1. 적대자 없이 벌이는 심청과 세계의 대결 2. ‘심청전’의 웃음 색깔입니다.
줄거리를 먼저 보세요.황주 길동에 심·학규는 초등 경이 살았지만 그는 나이 들어 딸을 하나 낳았다.그러나 아내는 아이를 낳고부터 7일 후에 세상을 떠난다.심·봉사은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젖을 마시고 정이를 기른다.정이는 6,7세부터는 아버지 대신 밥을 빌리고 다닌다.정이의 효도를 듣고 장· 쓴 선 부인이 수양 딸로 하고 싶어 하지만 정이는 아버지의 뒷바라지를 해야 하고 거절한다.마음 미네 데라는 청나라를 기다리다개울에 떨어지고 지나간 꿈 운사의 스님이 도움을 주는 공양미 300석을 바치면 눈을 뜰 수 있다고 한다.마음 봉사는 시주를 약속한다.정이는 아버지의 소원을 이루기 위해서, 난징의 상인들에 인당수의 제물로 자신을 팔아 꿈 운사에 공양미를 보내고 아버지에게는 장·승화 상의 집의 딸로 접어들게 되며, 삼백석을 구했다고 한다.장· 쓴 선 부인이 삼백석을 주겠다고 했지만 정이는 거절한다.정이는 마을 사람들에게 아버지를 부탁하고 떠나다.히토시 당지기에 이르고 효심을 생각하면서 뛰어들어, 옥황상제는 용왕에 효녀 심청을 소중히 모시도록 명령을 내리다, 청나라는 용궁에 가서 환대를 받는다.정이는 연꽃을 타고 바다에 떠오르는 상인이 그것을 발견하고 왕에게 바치면 왕은 정이를 발견하고 왕비가 맞는다.정이는 맹인 잔치를 열어 장 지에 도착한 심봉사는 왕비가 된 정이에 만난다.심장 봉사가 눈을 뜬다, 그 순간 전국 맹인들이 모두 눈을 뜬다.
1. 적대자 없이 벌이는 심청과 세계의 대결 <심청전>에는 심청을 괴롭히거나 방해하는 인물이 없습니다. 적대적 인물이 없기 때문에 인물 간의 갈등도 존재하지 않습니다.적대자가 존재하지 않는 대신 주인공을 함부로 휘두르는 세계의 횡포, 즉 절대적인 궁핍을 겪는 심청부녀의 가련한 운명과 그 극복 과정이 소설적 흥미의 요체입니다.심청은 장순상 여사의 도움을 거절하는 데 명분 없는 도움을 받을 수 없고, 남을 곤란하게 할 수 없다는 이유였습니다.자신의 운명을 자신의 힘으로 감당하려는 의지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입니다.심청전은 연약한 주인공이 광포한 세계와 한판 승부를 벌여 승리한 영웅 서사시라고 할 수 있고, 부녀의 재회와 심봉사가 깨어나는 결말은 세계의 횡포에 맞서 승리한 한 인간을 기리는 기념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2.<심청전>의 웃음의 빛<심청전>은 읽는 이를 극한 슬픔에 몰아넣고 문득 웃음을 폭발시킵니다.비장과 뼈 닭을 뒤섞은 것이라는 판소리의 특징이 나타난 것으로 울리고 웃기는 일을 할 거예요.『 심청전 』은 웃음의 색깔이 다양합니다.① 우선 엉뚱한 실소(웃음)이 있습니다.심청이 떠나는 날 아침, 심 봉사가 좋은 꿈을 꿨다는 부분입니다.심봉사의 해몽은 심 봉사에 찾는 비극적 상황을 최대화하기 위한 반어를 나타내기 위한 것입니다.② 풍자적인 쓴웃음의 음부(비소)도 있습니다.심장 봉사의 재산을 노리고 달라붙은 펜 독도의 어머니를 묘사하는 부분인데 그녀의 나쁜 행동과 추한 모습은 증오심과 함께 우스꽝스러운 웃음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그녀의 추한 모습으로 위한 쓴웃음은 그처럼 못생기고 나쁜 여자라도 정심 봉사에 있어서는 마지막 의지의 장이어서 정심 봉사의 절망적 현실과 결합되어 있습니다.③ 흥취가 그지없다 홍소(홍소)도 등장합니다.심봉사이 맹인 잔치에 가다가 여자 윤집 여성들에게 만나서”방 아타료은”를 부르며 노는 장면입니다.부녀 상봉이라는 행복한 결말에 가는 여정이 심장 봉사의 노정기라서 좀 일한 어머니가 도주하는 옷을 도둑맞고 비통한 분위기가 잠시 있어도 그의 여행은 계속 즐겁습니다.이처럼 『 심청전 』는 비통한 분위기만 아니라 우습고 익살스러운 분위기도 뛰어난 작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