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람코
아람코
세계에서 가장 많이 버는 기업 하면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을 떠올리겠지만 정답은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석유기업 사우디 아람코(saudiaramco)라면 한국에서도 아람코 주식을 살 방법이 과연 있을까요?오늘은 아람코 주식을 사는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계 제일의 실적
세계 최대 산유국인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나오는 석유를 채굴하고 정제해 판매하는 아람코는 얼마 전 2분기 실적을 발표했는데 이 순이익은 무려 484억달러, 한화로 63조달러였습니다 이는 1년이 아니라 1분기 실적으로 애플의 2분기 순이익이 194억달러, 한화로 25조원 정도이고 삼성전자는 11조원였던 아람코의 실적이 정말 얼마나 압도적인지 위 실적 수치만 봐도 알겠지만 말 그대로 세계에서 가장 수익성 있는 기업입니다.왜 돈을 많이 버는가?
이번 2분기 실적은 아람코 기준으로도 역대 최대 분기 실적이었는데 이렇게 돈을 벌 수 있었던 이유는 다들 아시겠지만 유가가 급등하면서 석유를 굉장히 비싸게 팔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땅을 파면 돈이 나오겠지만, 이 아람코는 땅만 파면 돈이 자꾸 생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땅만 팔아도 남는 기업이 상장돼 있기 때문에 애플과 시가총액 1위 자리를 놓고 치열하게 다투고 있는 알람코 주식을 사는 방법.
아람코 주식을 사는 방법은 있지만 개인 투자자들은 쉽지 않습니다. 아람코는 사우디아라비아 타다울 증시에 상장되어 있지만 타다울 증시는 세계 주식시장 규모로 보면 약 10위권 안에 있습니다.물론 아람코 하나를 제외하면 저 아래로 떨어지는 사실상 아람코가 시장 전체를 좌우하는 그런 증시지만 이 아람코가 상장한 타다울 증시에 외국인이 투자하는 데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AUM 50억달러 or 사우디 국민우선 운용자산 AUM(운용자산, 펀드+투자일임)이 50억달러 이상이고 5년 이상 영업을 계속하고 있는 금융법인만이 사우디아라비아에 직접 투자할 수 있습니다. 우선 이 방법은 개인투자자분들에게는 사실상 불가능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두 번째는 사우디아라비아 국민이 되는 방법인데 석유로 번 돈을 복지로 나눠주는 만큼 귀화 조건도 상당히 까다롭고 이것도 어렵다고 할 수 있는데 사실상 다시 태어나는 게 빠르다는 건데 그렇다면 처음부터 방법은 없을까 싶은데 EFT에서 이 방법이 가능할 것 같아요 한 종목만 담은 ETF몇 달 전부터 미국에서는 주식을 단 하나만 넣은 ETF가 잇따라 출시되고 있는 상황입니다.’한 종목만 넣을 거면 주식을 사지 왜 운용보수를 주면서까지 ETF를 하지?’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그러나 개인투자자의 경우 개별 종목 공매도가 어렵기 때문에 ‘개별 종목 인버스 ETF’ 또는 ‘개별 종목 레버리지 ETF’ 방식을 내놓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예를 들어 테슬라, 애플처럼 개인투자자들이 많이 투자하는 종목, 이들 종목을 대상으로 하루 수익률의 2배를 추종하는 레버리지 상품이나 역수익을 내는 인버스 상품 등이 미국 증시에 지난달부터 빠르게 상장하고 있는데 여기에 향후 아람코도 추가될 것으로 보입니다.라운드 힐 자산운용사이 메타버스 ETF, 미주식 ETF 등 이런 희귀한 상품을 많이 내놓는 라운드힐 자산운용사가 있는데 이곳이 메타(META)라는 특허를 선점하고 옛 페이스북, 현 메타에 이 티커를 판 것으로도 유명한 회사입니다.여기서 아람코 주식을 딱 하나만 넣은 ETF를 내놓겠다고 미국 SEC(증권거래위원회)에 신청했거든요, 즉 해외 개인투자자들이 아람코 주식에 직접 투자하기 어렵기 때문에 ETF로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을 자신들이 열어놓겠다는 겁니다 삼성전자도 함께 신청한 거죠.재미있는 건 이 운용사가 아람코 ETF를 신청하면서 같이 신청한 게 하나 더 있는데 그건 삼성전자 하나만 넣는 ETF예요. 그러니까 외국인 입장에서는 삼성전자 단일 종목도 투자 접근성이 떨어지니까 자기들(라운드힐) ETF를 통해서 투자를 시킨다는 거죠. 실제로 ETF를 통해서 조금 투자하기 어려운 해외 종목에 간접투자할 수 있는데 예를 들면 CATL이라면 CATL이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는 ETF에 투자하면 돼요. 이렇게 단일 종목 ETF가 점점 더 많이 나오게 되면 앞으로 CATL 같은 중국 주식도 단일 종목 ETF가 나오고 우리 같은 것들이 나오고 개인투자도 되고S&P500에 투자하면서 시작된 ETF가 정말 이렇게 변신의 변신을 거듭하고 있는데 생각해보면 어쩌면 앞으로는 세계에서 잘나가는 기업들이 모두 미국 증시를 통해 ETF로 거래할 수 있는 날이 올지도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